💭 목표 상기하기
- 현재 ‘내'가 학습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 여러분이 현재 바라는 목표를 모두 이루었다면 ‘나'는 어떻게 변해 있을까요?
- ‘나'에게서 어떤 모습을 보았을 때, 목표를 이루었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1. 현재 내가 학습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것?
첫 번째 목표는 아무래도 취업이다. 취업을 위해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잘 하기 위해 매일 꾸준히 연습하고 있으니까 말이다.
두 번째는 끈기(의지)기르기. 끈기있게 꾸준히 학습하고자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생각한다. 내가 개발자를 꿈꾸게 된 이상 책임감을 가지고 열심히 하는 나의 의지를 기르는 것이 나의 목표이다. 이렇게 매일 학습하고 블로깅함으로써 내 습관을 하나 만든 것 같아 좋다. (🔒물론 저번 주는..음..ㅜ) 개발자가 아니라도 나는 사람은 평생 공부하고 학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개발자는 특히나 새로운 기술의 습득, 컴퓨터 기술이나 IT 업계의 소식을 빠르게 듣고 그에 발 맞추어 아니면 더욱 빠르게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하는데 그런 면에 있어 내가 계속 책상 앞에 앉아 있는 습관을 만들 수 있는 지금의 학습 기간이 나에게는 너무 필요한 시간이었다. 그 동안 바닥으로 가 있던 나의 끈기를 다시 끌어올리는 것이 두 번째 목표이다.
세 번째는 자신감 되찾기. 앞의 두 목표를 이루어 자신감을 되찾고싶다. ENFP로 항상 밝게 살던 내 모습이 가끔은 그립다. 계속해서 시간은 흐르고 백수로 지내오며 대학생시절부터 취업 후 노력으로 만들어 놓은 나의 가짜 자아가 다시 사라지고 소심하고 자신감 없는 원래의 내가 된 것 같아 조금 슬프기도 하다. 자신감을 되찾는다면 다시 밝아질 수 있지 않을까..? 물론.. 취업해서 신입으로 들어가도 쭈굴 거리겠지만ㅎㅎ
2. 현재 바라는 목표를 모두 이루었다면 '나'는 어떻게 변해 있을까요?
이 질문은 정말 어려운 것 같다. 목표가 과연 저 세 가지가 끝일까? 아마... 끊임없이 나의 새로운 목표가 생길 것이다.
앞서 말 한 것 처럼 자신감을 되찾고 다시 사람을 만나는 데에도 더욱 편하게 그리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데 두려움 없는 내가 되어있지 않을까 한다. 그리고 다음 목표를 향해 또 열심히 하고자 하는 내가 있으리라 믿는다.
힘들어도 힘들지 않을 그리고 다음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멋있는 나를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3. '나'에게서 어떤 모습을 보았을 때, 목표를 이루었다고 말 할 수 있을까요?
이것도 앞에서 대답한 질문처럼 나의 목표는 끊임없이 생길 것이다. 목표를 다 이루었다고 말 할 수 있을 때가 있을까?
그리고.. 새로운 목표들은 나에게 또 더욱 열심히 할 용기와 나아갈 힘을 줄 것이다. 그래서 아마 목표를 다 이루는 시점은 없을 것이다.ㅎㅎ
죽을 때 까지 하루하루 또 다른 목표를 위해 열심히 살고싶다.
🤔 Keep, Problem 작성하기
♾️ Keep 작성을 위한 질문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도했던 것 중 가장 효과적이었던 노력은 무엇인가요?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했던 모든 노력 중 반드시 유지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1.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도했던 것 중 가장 효과적이었던 노력?
모든 내가 해야 하는 일에 책임감 가지기. 무엇이든 책임 이라는 것이 주어지게 되면 내 자신에게도 그리고 주변 사람들에게도 절대 절대 제대로 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지가 않아진다.
내가 해야하는 것인 만큼 나에게 이러한 기회가 주어진 만큼 열심히 해야지! 라는 책임감을 스스로 가지게 되면 더욱 잘 하고싶은 생각만 들어서 무엇이든 대충 넘어가지 않게 된다. 대충 하고 넘어가지 않는 것도 매우 중요한데 이왕 하는 거 제대로 그리고 열심히 하는 게 좋지 않은가..?! 그냥 대충, 빠르게 하고 넘어가는 것도 필요할 때가 있지만 무엇이든 주어진 일이라면 내 자신에게도 부끄럽지 않게 제대로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 그래야 더욱 좋은 성과를 보일테니..
노력은 아니고 학습에서 페어프로그래밍이 나에게는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다. 페어 프로그래밍으로 다른 페어에게도 설명을 할 수 있을 만큼 내가 잘 할 줄 알아야 하고, 혹은 못하더라도 페어가 설명해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하니 말이다.
오늘은 이걸 꼭 해야지! 라는 스스로와의 약속이라던가, 더 좋은 회사를 가기 위한 나의 책임(열심히 하지 않아서 원하는 회사를 가지 못 하는 것도 본인의 책임이니까..) 등 혼자만의 책임을 만드는 것이 나에게는 가장 효과적이었다.
2.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했던 모든 노력 중 반드시 유지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어쩌다보니 아까부터 계속 여러 개의 질문 중 하나의 질문에 모든 답을 다 해버린다. 결론은 책임감 가지기(마인드)이다. 그리고 잃지 말고 유지할 것은 끈기와 궁금증.
끈기가 없다면 쉽게 포기 해버리기 때문에 끈기는 항상 있어야한다. 그러기 위해 책임감을 가지고자 하고 매일 반복함으로써 습관을 들여 이것을 잃지 않고자 한다.
또 다른 하나는 궁금증인데 이유는 무엇이든 아~ 그렇구나 하고 넘어가는 것 보다. 왜 이렇게 되지? 계속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을 공부하면서 계속 하는 것이 모르는 개념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더욱 쉬웠으며 실제로 해봄으로써 조금이라도 더 기억에 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 Problem 작성을 위한 질문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세웠던 계획 중 가장 유지하기 어려웠던 것은 무엇인가요?
-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장애물은 무엇인가요?
1.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세웠던 계획 중 가장 유지하기 어려웠던 것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멘탈... 그리고 시간 분배(활용)가 가장 어려웠다. 계획은 아니지만 어려운 것이 나와도 무너지지 않고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한데 계속해서 하나에 메달리게 되다보니 가끔은 시간 분배를 잘못해서 다음 날의 공부까지도 지장을 주게 되는 일이 있었다. 그 떄가 바로 지난 주이다.
버거 키오스크를 만들며 한.. 네 번 뒤집었다ㅋㅋㅋ.. (🔒계속 이전에 다니던 학원과 비교하게 되는데.. 이전에 다니던 학원에서는 내가 다 지우고 새로 만들기를 반복하면 강사님께서 너는 왜 자꾸 그걸 처음부터 하냐며 핀잔을 주셨다. 그냥 에러나면 에러난 부분부터 고치고 가라고.. 그렇게 하니 다른 곳에서 에러가 팡! 또 다른 곳에서 에러가 팡! 거의 애니팡이었는데 <- 이 때 그래서 주말동안 몰래 다시 처음부터 시작한 적이 있었다..) 이번에는 수업 들으면서 망설이지 말고 그냥 지우고 다시 하라고 해주셨을 때 나는 눈물나게 감동했다. 진짜 제 마음을 알아주시는 군뇨... 🥲 라고... 나는 모르겠다. 그냥 처음부터 차근차근 해보며 이전에 했던 것에 내가 어떤 것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서 문제가 발생했는지 찾기 위해 이전의 프로젝트를 지우지 않는 것 말고는 굳이 왜 새롭게 하면 안되는 것지 말이다.. ㅎ
아무튼 네 번 뒤집고 머리 쥐어뜯으며 드디어 완성한 키오스크.. 친구가 본인은 쉽더라며 그거 그냥 클래스 여러 개 만들어서 메서드 만들고 돌리면 되는 거 아니야? 라고 하는 순간 멘탈이 팡~! 터졌다. 아무래도 평정심을 유지하기가 쉽지는 않았다ㅋ
그리고 이렇게 하나에 시간을 너무 길게 투자하다보니 궁금한 것이 계속 생기기도 하고 앞의 내용들이 잘 기억 나지 않기도 해서 반복하다가 또 뒤에 부분을 놓치거나 꼼꼼하게 보지 못하는 일이 발생했다. 이런 것이 가장 아쉽기도 하고 매번 다음 유닛에서는 시간 분배를 잘 해야지 하면서도 초반처럼 시간 분배를 유지하지 못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다.
그러다보니 혼자 이것 저것 찾아보기만 해도 시간이 너무 늦어 블로깅을 뛰어넘게 되는 일이 많았던 것 같다. 그래도 했어야 했는데ㅋ 이걸 지금이라도 안 게 어디야 라고 위안삼아본다..🥲
2.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장애물은 무엇인가요?
이 또한 나의 정신상태와 멘탈이다. 무너지면 계속 다른 짓을 하고 휴대폰을 만지고 집중하지 못하는 내 스스로가 가장 큰 장애물이 아닐까 생각한다.
지금 정신과 멘탈을 잡지 않으면 나중이 힘들어 질텐데..훗....ㅜ ㄷㄹㅍ이 컴백하고 나서 정신을 못차린다. 항상 그렇다... 나름 이번엔 진짜 진심 많이 안 가려고 잘 참고 있다. ㅌㅇㅌ를 줄여야...ㅎ....... 이게 다 내 정신상태가 글러먹어서 그런 것 같으다.(;´д`)ゞ 그래도.. 안보려고 열심히 멘탈을 붙잡고 있다. 나는 오래오래 열심히 응원할테니까 나 돈 벌고 더 많이 더 열심히 보러 갈궤.... 라고 혼자 하루에 수천번 수억번 생각한다. 몇 달 전까지만 해도 이렇게 생각하면서도 다 보러 갔었는데 잘하고 있는 것 같다. 그치만.. 다른 친구들 후기보고 있으면 마음이 찢어질 것 같다. 보고싶어어억!!!!!!!!!!!!!!!!!!! 내가 사라진 것이 아니라는 것만 알아죴으면 한다ㅜ 내년에 보고 울 듯...
아무튼 가장 큰 장애물은 나다ㅋ 그치만 사빠죄아. 아니 그래도 지금은 정신을 차리시길..(to me)
🙌 Try 작성하기
- Problem을 해결하기 위한 실천을 주로 작성하지만, Keep 중에 반드시 유지하고 싶거나, 더 잘하고 싶은 것
✨ 첫 번 째 ✨
우선 어려운 것이 나와도 문어지지 않는 멘탈을 유지하기 위해 매일 명상하기를 다시 하도록 해야겠다. 그리고 매일 운동하며 잠시라도 다른 생각가지지 않기도. 사실 이것도 매일 휴대폰에 알림 설정해놓고 해야지 하는데 못한다. 이유는...
1. 늦게 일어나서
2. 늦게 자서
3. 운동..을 돈들이지 않으면 귀찮아서 못ㅎ..ㅏㄴ다..ㅋ 수영 다시 하고싶..은데 돈이 없으니 제발 집에서라도 하는 습관 가지기.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습관이 정말 좋지 않은데 그래봤자 많이 자는 날이 네 시간인 것도 좀 개그다. 어려운 부분을 계속 반복하고 점점 나에게 익숙하게 만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듯 하다. 어플이 아닌 눈에 보일 수 있도록 글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매일 체크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해야겠다. 아!! 그리고 나의 멘탈을 위해 매일 칭찬하기도 해줘야지. 하루를 돌아보며 부족했던 점과 더 나은 내일을 위해 고칠 점도 작성하는 노트를 만들어야 겠다.
+) 그리고 아침에 5분만 시간 내서 오늘 하루를 어떻게 살 것인지도 작성해야겠다.!!
✨ 두 번 째 ✨
시간 분배를 위해 매일 시간 단위로의 계획을 세우고 우리가 매일 학습할 때 하는 것 처럼 공부하는 습관을 가져야겠다. 수업이 끝나고 못 한 부분을 체크한 후 그 부분을 보충하는 식으로. 구글 캘린더 작성하여 사용하기를 해보자. 혹은 돈 들여 만들어 놓은 나의 노션 비서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사진찍어서 매일 블로깅하며 체크 해보기.
✨ 세 번 째 ✨
마지막으로는 매일 시간 정해놓고 ㄷㄹㅍ 보기. 그리고 ㅌㅇㅌ 알림 꺼놓기. 탈드 탈트는 도저히...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제거해야 하는 장애물이 있다면, 어떻게 제거할 수 있을까요?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속해서 유지해야 할 노력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제거 해야할 것은 지금 머리속에 하나밖에 생각이 안나는데 항상 삭제하고나면 n시간 만에 깔고 더 많이 봐서 역효과가 난다. 그냥 알림을 꺼놓고 시간 정해서 보고 폰을 닫는 것이 가장 효율적일 듯 하다.
유지하고자 하는 노력들은 위에 작성한 볼드 글씨.
우선순위 정하기
- 가장 시급하면서 가장 빠르게 시도할 수 있는 것
- 시급하지만 시도하는데 시간이 걸리거나, 빠르게 시도가 가능하지만 시급하지 않은 것
- 시급하지 않고 시도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것
내 노션비서에 있는 우선 순위 정하기 틀과 똑같아서 신기했다.
1. 계획 작성하기 / 어플 알람 끄기
계획 작성과 어플 알람 끄는 것 이외에는 매일 나의 노션 비서에 작성하면서 하루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해야겠다.
오늘 이렇게 회고록(? 을 작성해보니 재미있었다. 그리고 나를 또 돌아볼 수 있어서 좋았고, 회고록 작성 이전에 내가 가고싶은 회사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그 또한 더 열심히 하기 위한 나만의 동기부여가 된 듯 하다.
오늘 기술면접 페어 프로그래밍을 진행하며 어떻게 면접 준비를 할지(꼬리질문을 막기 위한 대답 .. 근데 그래도 꼬리질문은 얼마든지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밤 샐 수도 있을 듯...) 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해보는 시간이었다. 또, 지금부터 이력서를 조금씩 작성해 나가고 문제점과 해결방법을 매일 생각해 보는 것도 정말 좋은 방법 인 듯 해서 오늘도 배운 점이 많았던 하루였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진짜 늦었다고. 그만큼 그 생각이 들기 전에 매일 더 밝은 하루를 살기 위해 지금부터 실천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이 되어야 겠다.
피곤해도 나에게 "책임"이 있음을 매일 상기하고.. 그 책임을 위해 매일 더 열심히 하는 내가 되자 아좌아!
피곤하다보면 적응되고... 그 적응이 나중에는 빛을 보여주겠지!
오늘도 깨닫는 것이 많아 너무 너무 너무 행복한 하루 마무리다. 이렇게 블로깅을 하다보면 매일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질 수 있어서 너무 좋다.
헉.. 방금 되게 좋은 생각이 났다. 매일 나는 밤에 내일의 나는 이렇게 살아야지 하며 다짐하고 늦게 일어나는 순간 오마가쉬~하면서 가끔 놓아버리는데 밤이 아니라 아침에 오늘의 다짐을 작성하는 것이 어쩌면 나에게는 좋은 방법일 수 있겠다는 생각. 매일 해보자..! 화이팅!!!
🌼오늘의 칭찬 🌼
-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스트레칭하고 기술면접 페어 프로그래밍을 위한 준비를 한 것
- 긍정적인 하루 마무리
😶🌫️ 오늘의 반성 😶🌫️
- 안좋은 일이 있었는데 그걸로 인해 하루종일 기분이 좋지 않다는 핑계로 꽤 많은 휴식을 취한 것
- 많이 먹은 것..ㅋ
- 스트레칭만 하고 운동은 안 한 것
'DI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DIARY 📖] 코드스테이츠 한 달 회고 / SECTION 2 끝 (0) | 2023.06.08 |
---|---|
[DIARY 📖] 재귀함수 돌아보기 (0) | 2023.05.10 |
[DIARY📖] 머리에 나사조으세요오오오! (0) | 2023.05.03 |
[DIARY]미쳐버리겠다.. 버거세트의 늪... 짜증나 (0) | 2023.04.29 |
[DIARY📖] 코드스테이츠 16일차 / 혼자 만들어 보는 프로그램.. 쏘 하드.. 앤드 암 타이얼드 힝 (0) | 2023.04.28 |